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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을 짜라
이것은 피드백을 주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고 확실한 예를 들면서 전달해야 하며, 해답을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으라는 뜻이다.

2. 명확하게 하라
이것은 실제로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파악하고, 상대방이 여러분의 의도를 추측할 필요가 없도록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예를 들라는 것이다.

3. 행동에 집중하라
효과적인 피드백을 하려면 상대방의 성격이나 태도, 직책 등을 왈가왈부해서는 안된다. 눈에 보이거나 평가될 수 있는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시간과 공간을 배려하라
이것은 피드백이 얼마나 신속히, 그리고 어떤 장소에서 전달되느냐를 말한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 만한 상황에서 전달되어야 한다. 절대 다른 사람들 앞에서 교정적 피드백을 주어서는 안된다.

5. 균형을 유지하라
이것은 지지적 피드백과 교정적 피드백 사이의 균형을 말한다.

6. 침착하게 하라
피드백을 줄때 감정적이 되거나 과잉 반응을 해서는 안된다. 피드백을 객관적으로 침착하게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더 중요하다. 이때 지금 이곳에서 생긴 일에 대해서만 피드백해야지, 옛날 일까지 끄집어내서 따지고 들면 안된다.

7. 효과적인 기술을 사용하라
이런 기술들에는 요점 말하기, 눈 마주치기, 중요한 한 가지 문제에만 집중하기 등이 있다.

8. 효과적인 스타일을 사용하라
피드백을 전달할 때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으면 먼저 충고하지 않는 것도 포함된다.

9. 느낌을 표현하라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 항목이 다소 어렵다.
느낌은 피드백 메시지와 같이 전달될 때 더욱 강력해지고 영향력도 커진다.

10. 경청하라
이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고, 그 사람의 의견을 잘 듣는 것을 말한다. 경청을 잘 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중요한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열린 질문을 던지는 데도 능하다.

출처: 리처드 윌리엄스(Richard Williams),
<피드백 이야기(Tell me how I'm do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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